티스토리 뷰
인생에서 40대란 사회적으로 안정적인 시기를 맞이함과 동시에 가정과 육아, 부양을 책임져야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즉, 사람이 살아가면서 가장 많은 돈이 지출되는 시기이기도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재테크에 대해 가장 신경써야할 시기이기도 합니다. 돈이 없으면 생활 자체가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40대 재테크 노하우
40대가 되면 자신과 배우자의 노후준비를 해야하고, 자녀의 남은 교육도 책임져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많은 돈을 지출함과 동시에 돈을 모아야되는 시기입니다. 월급은 한정적이고, 별도의 수입을 벌어들일 수 없으니 가장 좋은 방법은 재테크를 하는 것입니다. 40대 재테크는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요? 40대 재테크라 해서 뭔가 거창하거나 특이한 것을 해야된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재테크의 기본은 예·적금인거 다들 알고 계시죠? 돈관리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통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하지만 알다시피 최근 예·적금 상품의 이율은 거의 바닥을 찍어서 특별한 매리트가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CMA통장을 만든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CMA통장은 하루만 돈을 넣어놔도 이자가 붙는 통장으로, 상품에 따라 다르겠지만 증권사의 CMA통장을 체크카드와 함께 이용하면 약 5%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 은행의 통장의 최대 1%의 금리를 생각하면 큰 차이를 느낄 수 있는데요. 40대 재테크로 CMA통장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또 다른 40대 재테크 방법으로는 통장을 사용 용도에 맞게 나눠서 돈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일명 통장 쪼개기라고 하는 이 방법은 최소 4개의 통장을 만들어서 급여통장, 투자(적금)통장, 지출통장, 비상금통장으로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인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지출방식에 따라 효과적으로 통장을 나눠 놓는 것입니다. 통장 쪼개기는 매달 들어오는 급여일날 바로 각 통장으로 금액을 나눠 놓는 것인데요.
한달치 돈을 사용하고 남은 돈을 저축하는 것이 아니라 소득이 생긴 날 계산해서 적절한 금액을 나누어 놓고, 그 금액 안에서만 소비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자신의 소비패턴을 쉽게 알 수 있음과 동시에 절약도 할 수 있는 40대 재테크 방법입니다. 또한 금융상품에 대해 적절히 공부를 하는 것도 40대 재테크 방법으로 효과적입니다.
통장이나 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현금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이 방법은 전혀 좋은 것이 아닙니다. 요즘 시대에 현금을 갖고 있는 것보다 은행에 맡기거나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혜택이 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은행의 이율을 생각하면 적금을 선호하지 않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럴 때는 자신의 상황이나 성향에 맞게 적절한 금융상품에 투자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 40대 재테크로 적절한 금융상품은 크게 RP상품과 리츠펀드를 추천드릴 수 있는데요. 각 투자시기와 성향이 반영되는 상품인만큼 고민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적 40대 재테크로 좋은 RP상품은 증권사에서 국공채에 대신 투자한 후 이자를 지급하는 상품으로 국가에서 투자하는 상품인만큼 안전성이 보장됩니다.
그리고 중장기적으로 좋은 상품은 부동산 임대펀드로 알려진 리츠펀드를 추천드릴 수 있는데요. 원금보장펀드인만큼 예금손실위험이 없고 꾸준히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재테크는 쉽게 생각해서 안전하면 수익률이 적고, 위험성이 크면 수익률이 큽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돈은 적게 벌리지만 자산은 불어나고, 돈은 크게 벌지만 쉽게 돈을 잃을 수도 있다는 것인데요. 재테크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꾸준한 공부와 자신의 성향을 잘 알아서 맞는 40대 재테크를 한다면 꼭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